본문 바로가기

브레인 스토리

욕망을 조절하는 뇌 이야기

728x90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욕망과 마주합니다. 

육체적 본능에서 나오는 욕망 외에도 심리적인 욕망까지 

많은 욕망이 조절되지 않을 때에는 이성적인 뇌와 감정이 충돌하며 스트레스를 만들어낼 때도 있습니다. 

 

성공하고 싶은 욕망, 

잘 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 

지금의 자리를 잘 유지하고 싶은 욕구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고 싶은 욕구 등등

경쟁 속에서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열심히 살아가다 보면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상황을 맞닥뜨릴 때가 있습니다

큰 스트레스를 받으며 화병이 나기도 하고 몸과 마음이 아픈 상황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힘들고 아픈 것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받아들이면서 자신을 바라보는 동기가 되기도 합니다.

어떤 이는 화병을 겪으면서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고도 얘기합니다. 

 

누군가에게 잘 보이려 하는 나의 모습! 

경쟁에서 이겨서 성공해야 하는 나의 모습!

세상에 인정받고 싶은 나의 모습! 

정말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일까요? 

내가 원하는 일, 원하는 삶을 향해 달려갈 때는 힘이 들어도 감당하게 되고, 그 힘듦을 통해 많은 성장을 하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자 한다면 나 자신과 만남의 시간부터 가져보길 바랍니다. 

명상은 나와의 만남의 시간입니다. 

명상을 통해 뇌파를 안정시키고, 내면에서 원하는 나를 찾아가는 시간을 가지며 조금씩 깊어지고 밝아집니다. 

 

명상은 뇌를 건강하게 하여 뇌 본연의 잠들어있는 많은 능력을 깨워줍니다. 

명상을 할때 뇌의 전전두엽, 전두엽, 해마의 기능이 건강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전전두엽과 전두엽의 기능이 건강해지면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해 줍니다. 

또한 해마의 기능이 건강해지면 공포나 불안감을 덜 느끼게 되고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언가에 대한 욕망하는 것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자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외부로 쏠려있던 의식이 내면을 향하면서 나라는 존재에 대해 더 챙기게 되고, 

집착이나 욕심, 욕망이 줄어들면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 배려, 이해심이 더 커지게 됩니다. 

부정적이었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자신을 향한 불신이 믿음으로 돌아서게 됩니다. 

지금의 자신의 삶에 대한 건강한 변화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명상을 시작해 보세요 

하루 5분명상이 뇌를 건강하게 합니다. 

작은 시작이 내가 원하는 삶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그림을 그려나가게 합니다.